유리공예 디자이너이자 사업가였던, 티파니가 제작한 스테인드글라스 창과 납틀유리램프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1890년대에 미국에서 루이스 컴포트 티파니(Louis Comfort Tiffany, 1848-1933)가 제작한 ‘납틀유리램프’가 나타나기 전, 1880년을 전후해서 스테인드글라스 분야에서 먼저 변화가 일
스테인드글라스는 빛이 주체가 되어 색유리 창을 통해 석조 건물의 어두운 곳을 광채로 빛나게 함은 종교적으로 신의 은총과 구혼의 상징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색유리 위에 종교적 내용을 담고, 빛과 색유리를 통해 만들어지는 색광의 예술은 다시금 그들의 정신세계, 영적 세계를 고취 시켰다. 따라
색유리로 화려하게 장식하여 아르누보스타일의 가구들과 그 맥이 상통했다. 그는 유리의 가능성을 가장 열심히 추구했지만, 금 세공품이나 ‘티파니 비잔틴’ 이라고 일컫는 일종의 장중한 창(窓) 장식을 포함한 건축 디자인도 중시했다. 1900년 이후의 티파니는 도기, 보석 세공, 브론즈 품의 조명기구
2.생뜨 샤펠
최고 재판소의 안뜰에 위치한 이 성당은 고딕 양식의 또 다른 걸작 품으로 13세기 루이 왕의 개인 채플로 지어져 33개월 만에 완성되었다. 프랑스 국민들이 ‘파리의 보석’이라 부를 정도로 건물 전체가 스테인드글라스로 장식되어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장미의 창>
발생지인 생 드니 수도원 교회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중세의 교회는 건축, 조각, 회화가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적인 예술 공간이므로, 건축, 조각, 그리고 중세의 회화라 일컬어지고 있는 스테인드글라스로 나누어 생 드니를 살펴본 후, 초기 고딕에 관한 적절한 정의를 내려보고자 한다.
유리공예의 역사
이집트 왕조 - 최초의 유리기물제작이 이루어짐으로 추측됨
로마시대 - 취입(blow)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전유럽으로 취입법전파
중세유럽 – 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와 함께 동양의 도자기 기술과 상호 교류가 시작되며 베네치아의 무라노 가문이 크리스탈을 발명함
재료로서
,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의 노동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가 되는 힘은 바로 종교적인 것이었을 것이라는 짐작을 하며, 여기서 그들은 일상을 지배하는 것에
아르누보 (Art Nouveau)
1. 아르누보의 정신과 개념
1890년경까지 대부분의 예술가는 대량생산된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대중의 취미를 저속하고 비예술적이라 경멸하고 그것을 초월하는 것이야말로 참 예술을 아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대중은 개성을 주장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가의 주장에 대
1. 아르누보의 정신과 개념
1890년경까지 대부분의 예술가는 대량생산된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대중의 취미를 저속하고 비예술적이라 경멸하고 그것을 초월하는 것이야말로 참 예술을 아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대중은 개성을 주장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가의 주장에 대하여 이해를 하려 하
유리나 색유리 등과 면취 가공한 유리를 복합적으로 꺾어 신주 캠암에 끼운 다음 용접한 것으로 디자인연출이 넓으며 고급 장식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싱글과 트리플 삼중 유리가 있는데 트리플의 경우는 방음 및 냉난방 효과에 우수하며 깨끗하고 신선한 느낌을 준다. 싱글 베벨드 글라스의 두께는